본문 바로가기
또다른 정보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 신용등급 상세정보

by 노을이좋아 2020. 7. 21.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들을 위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진행을 해주기 때문에 금리도 저렴하여 새로운 동반자와 함께 살아갈수 있는 서민금융 제도 입니다. 신혼부부들을 위한 상품이고 전세자금 대출이다 보니 어느정도의 조건과 신용등급 등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


<자격조건>

-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으로 5%이상을 지불한자

- 대출신청 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인인 세대주 (세대주의 배우자, 주민등록상 세대원으로 되어 있지만 3개월 이내 결혼을 예정하고 있는 자 를 포함합니다.)

- 세대주 이면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 중복대출로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자금대출 관련 미이용자

- 배우자와의 연간속득이 6000만원 이하인자

-  순 자삭가액이 2억8800마원 이하인자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신용회복지원등록 정보등의 정보가 남아 있는 분들은 대출이 불가능 할수 있습니다. 

- 대출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경우 불가능 다만 신청을 하고자 하는 목적물에 대출신청인 또는 배우자가 퇴거하는 경우 대출가능

- 신혼부부는 혼인관계증명서상 신청인과 배우자의 혼인기간을 7년이내인 가구를 신혼부부로 보고 있습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신청시기 및 대상주택


<신청시기>

전세자금대출 신청은 잔금지급일 또는 전입신고일중 빠른 날짜로 부터 3개월 이전에 신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갱신의 경우에도 전세만기일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겠습니다.

<대상주택>

해당주택의 면적은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으로 합니다. 읍 또는 면에서는 100제곱미터 이하의 주택도 가능합니다.

<임차보증금>

임차보증금은 일반적으로 수도권은 3억원 수도권 외의 지역은 2억원 이내의 주택이어야 합니다. 여기에 2자녀 이상의 가구의 경우에는 수도권은 4억, 수도권외는 3억원 이하의 주택 이어야 합니다.

대출의 한도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한도입니다.

- 신혼부부 : 수도권 2억원, 수도권외 1억6000만원

- 2자녀이상의 가구 : 수도권 2억2천만원, 수도권 외 1억8000만원

<대출비율>

- 전세자금의 80% 이내

- 전세자금 증액시 증액된 금액의 80%이내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이 될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금리 및 이용기간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 취급은행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최저 1.2% ~ 최고 2.1% 까지 가능하겠습니다. 여기에 우대금리가 적용이 되며 우대금리는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다자녀가구, 2자녀가구, 1자녀가구등으로 최대 0.8%의 우대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허나 금리가 1% 미만인경우에는 1%로 합니다.


<이용기간>

자금을 사용하실수 있는 기간은 2년이며 4회연장이 가능하여 최고 10년동안 사용을 하실수 있겠습니다. 또한 10년후에 미성년자 1자녀당 2년씩 추가로 연장하여 최대 20년까지 이용을 하실수 있겠습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및 기타내용

이 상품은 취급은행에서 진행을 해보실수 있겠습니다. 

- 취급은행 : 우리은행, kb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 입니다.



<신청방법>

1. 전세매물을 확인합니다. 부동산을 통해서 확인을 하시고 공인중개사에게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여 할것이라 말씀하시고 대출이 안나올시에는 계약금은 즉시 반환한다라는 특약을 넣어달라고 합니다.

2. 계약금 5%이상 넣은 계약서와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재직증명서, 소득을 확인할수 있느 서류(원천징수영수증등), 건물등기부 등을 가지고 취급은행에 방문을 하여 상담을 합니다.

3. 상담을 통하여 한도 내용을 확인하시고 잔금 지급일에 집주인 통장으로 바로 입금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