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또다른 정보

서민금융지원 미소금융 창업.운영자금 대출자격 및 종류 알아보기

by 노을이좋아 2020. 6. 30.


나만의 가계를 운영한다거나 또는 현재 내 가게의 운영시설을 고치고 싶은데 자금이 부족한 분들에게 정부에서 서민금융지원 미소금융 대출을 많이 알아보고 있습니다. 신용이 높으신분들은 일반대출을 하실수 있겠지만 신용이 낮으신분들을 위한 대출이기에 서민들이 많이 찾으시고 있습니다. 

미소금융 지원 이란?


미소금융은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하시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가게 창업 운영자금, 생계자금, 주거자금등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을 하는 사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금융권에서 대출을 하려다가 거절당하신 분들이 많이 찾고 있는 상품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미소금융 역시 까다로운 대출조건이 있으며 여기에 합당해야 대출을 진행 할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대출종류 및 지원대상


미소금융에서는 서민들의 안정된 생활을 할수 있도록 4가지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창업자금- 가게를 차리고 싶은데 현재 가지고 있는 자금만으로는 부족한 경우에 신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운영자금 - 현재 가게를 운영하고 있지만 자재구입 및 운영에 자금이 필요할때

시설개선지원금 - 사업장의 운영을 위하여 시설물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금이 필요할때

긴급생계자금 - 가게 운영이 힘들어서 긴급하게 생계자금이 필요한 분들에게 지원을 해주며 대출조건이 미소금융 대출을 1년이상 꾸준히 성실하게 납부한 분에 한하여 대출을 해준답니다.


<지원대상>

자격요건으로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 이어야 합니다. 이상이신 분들은 대출이 안되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이 가능하겠습니다.


대출 한도 및 상환기간 금리


대출한도는 운용자금에 따라 한도가 다릅니다. 

창업자금 : 대출한도 7000만원 , 상환기간 5년이내

운영자금 : 대출한도 2000만원, 상환기간 5년이내

시설개선자금 : 대출한도 2000만원, 상환기간 5년이내

긴급생계자금 : 대출한도 1천만원, 상환기간 1년이내


금리는 모든 자금에 연 4.5%로 동일 합니다. 


* 창업자금의 경우에는 자금의 용도에 따라서 대출의 한도가 차등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긴급생계자금은 기존에 창업, 운영, 시설개선등의 자금을 사용하고 성실하게 납부를 하고 계신분을에 한하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성격의 서민금융 대출을 받으신 분들에게는 대출한도에서 차감이 되고 대출을 지원합니다.

*무등록 사업자의 경우 연 2%로 대출한도는 500만원이 적용이 됩니다.


취급기관


전국에 있는 미소금융지점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해당지역 미소금융 찾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검색란을 통하여 검색하실수 있겠습니다.

미소금융 센터 찾기


미소금융 생계자금 및 주거자금 대출

미소금융에서는 창업운영 자금 외에 생계 자금과 주거자금 관련 대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