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또다른 정보

연금저축펀드 가입해야 할까?

by 노을이좋아 2020. 5. 25.

연금저축펀드 가입해야 할까?

사람은 언젠가 늙기 마련입니다.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긴 합니다. 그러나 노후에 아무것도 해놓은게 없다면 어떻게 살아가겠습니다. 미리미리 준비를 해두셔야 하는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 생각만 앞서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 연금저축펀드 가입해야 할까라는 주제로 글을 쓰겠습니다. 최근 메리츠 존리대표가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면 세액공제는 물론 장기간 복리로 굴릴수 있어서 좋다고 언급한적도 있습니다.

012345678


분명 돈이 많으 사람도 있을것이로 없는 사람도 있을것입니다. 그런데 돈 많은 사람들이야 노후에 걱정이 없겠지만 그렇지 못한사람은 노후를 대비해야 한답니다. 만약에 400만원이라는 돈이 있다면 어디에 사용하시겠습니다. 은행에 맡긴다고해도 많이 받아봐야 고작 5% 수익을 받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연소득이 5,500만원 이하인 사람의 경우 연말정산을 할때 400만원까지 연금저축납입금의 16.5%를 세액공제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금액으로 환산한다면 약 66만원가량 될것 입니다.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이유는 바로 개인연금상품을 장려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012345678


연금저축펀드는 자유납입식으로 편리하며 상품으로는 주식형과 채권형 그리고 혼합형이 있으며 원금보장은 못해준다고 합니다. 연금의 수령방식은 확정기간형으로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적은금액으로도 손쉽게 가입하여 진행 해보실수가 있겠습니다. 존리대표는 주식에 투자할때는 장기간 투자를 하라고 합니다. 이는 워렌버핏도 마찮가지 말을 했습니다.



마찮가지로 연금저축펀드도 일종의 주식이기 때문에 400만원을 채워넣고 장기간 넣어두고 세액공제를 받으면서 굴린다고 생각을 하시면 된답니다. 

우선 연금저축보험이 좋은 이유는 자유납부 방식이기 때문에 400만원이 채워질때까지 마음껏 저축을 하고 세제해택을 받을수 있다는 점입니다. 연금저축 보험의 경우 2개월 이상 납입을 하지 않는 경우 효력이 상실되는 반면에 펀드의 경우에는 중간에 납입을 중지하더라도 계약이 유지가 됩니다. 또한 수익륭이 높은 채권이나 주식에 투자를 할수 있으며 연간 보수비용도 1~1.25%낮게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012345678


그러나 연금저축펀드 역시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를 하는 투자상품으로서 어느정도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으며 원금에 손실우려도 있다는점입니다. 그러나 안전성이 높은 종목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된다면 이는 상쇄 하실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연금저축펀드는 세제혜택을 받을수 있는데 만약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된다면 수익금에 대하여 16.5%의 기타소득세를 내야 하며 5년이상 유지해야 연금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오래 유지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