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또다른 정보

주택청약 가점 조회하기

by 노을이좋아 2020. 7. 24.


주택청약 가점 조회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자주 나오고 있는 부동산 정책으로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주택을 구입해야 하나 아니면 조금더 기다려야 하나 생각을 많이 하는데 언젠가는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주택청약 가점 조회를 해보곤 합니다. 나의 점수는 몇점이 될까? 이정도 점수면 당첨이 될까 하는 분들이 많으셔서 주택청약 가점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이란?


내집마련을 주택의 매매가 아닌 신규아파트의 공급을 받아서 마련하려고 하는 분들이 미리 입주자 저축인 청약저축, 청약예금등에 가입을 하여 순위를 보존받기 위한 방법입니다. 여기에 청약가입한날과 무주택기간 등을 점수로 환산하여 청약주택 가점이 만들어지며 이 점수로 주택을 분양받게 됩니다. 


주택청약 가점 조회방법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제가 소개해드릴 방법은 주택도시기금을 통하여 점수를 확인해 보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링크로 접속을 하시면 주택도시기금 청약가점계산마법사로 이동을 하실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격조건이 해당되는지 6~8개 문항을 체크하시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청약가점계산마법사 바로가기

주택도시기금 청약가점마법사


6~8개의 문항을 체크하셨다면 다음단계로 이동을 하셔서 본인이 분양을 받으려고 하는 아파트의 입주자 모집공고일을 체크합니다. 청약통장에 가입한 날짜도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본인의 생년월일등과 가족등을 추가로 입력하여 다음단계를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주택청약 가점 조회하기를 하실수 있습니다. 


점수 계산


주택청약 점수는 부양가족과 무주택기간 그리고 청약통장가입기간을 합쳐서 총 점수가 산정이 됩니다. 무주택기간은 32점, 부양가족수 3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 17점 이렇게 3가지 항목의 더해져서 최고 84점을 만점으로 정해지며 본인의 점수가 해당지역의 아파트 청약경쟁률에서 떨어질것인지 아니면 당첨이 될것인지 판단을 해보실수가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무주택자가 아니기에 점수가 낮게 나옵니다. 청약을 하시기 전에 청약통장 가입은 필수 인거 같으며 이후 무주택기간과 부양가족이 많을수록 당첨확률이 높아 질것으로 보여집니다. 

저는 점수가 41점이네요 결혼하고 부양가족이 생기면 조금더 올라갈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