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방법 및 조회하기

by 노을이좋아 2020. 6. 25.


일전에 뉴스에서 도로비 체납 전국 1위 차량이 검거 되었다고 합니다. 배짱운전을 하셤ㄴ서 장차 16개월의 단속을 피하여 운행했다고 합니다. 한번도 우리들에게는 두려운데 정지된 후불하이패스를 통하여 536회나 통과를 하였다고 하네요 이기긴 무려 미납된 금액이 총 4천5백만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해당차량을 공매로 미납 통행료를 정산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본인이 이렇게 하이패스 미납요금이 발생할 경우 조회 방법과 납부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에 대하여


유료 도로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분명 하이패스를 장착하고 계실텐데요 하이패스가 없던 예전에는 요금소에서 극심한 차량 정체가 생겼습니다. 일일이 요금소에서 현금을 받고 정산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이패스가 나오고 나서 요금소를 빠르게 통과를 할수 있게 되었답니다. 하이패스는 단말기에 하이패스카드를 장착 함으로서 요금을 정산하는 방식인데 하이패스 카드에는 선불카드와 후불카드가 있습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미리 사전에 일정금액을 충전해 놓고 빠져가나는 방식이고 후불카드의 경우에는 신용카드사에서 직접 발급하고 운영을 하고 있으며 나중에 요금이 카드요금에 포함되어 나오게 되는 방식입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하이패스 미납요금은 하이패스 서비스통합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이곳은 유료 도로에 대하여 통행료 정보 부터 하이패스카드와 단말기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 학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미납요금 조회 뿐만 아니라 납부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굳이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며 휴대폰 인증을 통해서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휴대폰으로 인증을 하고 나면 자신의 차량번호를 입력하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 차량의 전체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자신의 미납요금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하실수 있답니다. 미납요금이 있으신 분은 미납통행요금이 있습니다 라고 뜨며 상세 조회를 누르시면  자세한 요금내역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위처럼 조회를 마치고 나면 해당 화면 아래에 납부가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시면 각은행별로 가상계좌가 나오게 됩니다. 이중에서 마음에 드는 은행을 선택하여 미납요금을 납부 하시면 되겠습니다. 


미납요금 발생안되게 하려면


하이패스 미납요금 발생은 후불카드의 사용으로 발생을 하게 됩니다. 내 하이패스 카드에 현재 얼마가 남아 있는지 모르고 또는 통행요금이 얼마 인지 모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방법은 후불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또한 잔액이 얼마 남은지 모르고 하이패스를 통과하실경우에는 처음나오는 휴게소의 하이패스 관리하곳에서 납부를 하고 충전하신후에 이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