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내일배움카드 자격조건, 신청방법 지원내용 알아보기

by 노을이좋아 2020. 6. 24.


2020년 1월에 시행된 내일배움카드에 대하여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사태로 직업 구하기거 너무 힘들어 진거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열심히 구직활동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은 내용입니다. 구직활동을 하다보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법 한 내일배움카드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아무조록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란?


내일배움카드란 취업을 하고자 하는 청년 또는 구직자들에게 내일배움카드를 제공 하고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함으로 직업 능력 개발훈련에 참여할수 있도록 하는 제도 입니다. 이로써 직업 능력개발훈련을 종합적으로 관리할수 있게 된는 제도 입니다.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정부에서 훈련비를 지원하여 취업을 할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조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느냐 그건 아닙니다. 내일배움카드에도 신청조건이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신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구직자의 경우에 전직실업자 또는 신규실업자 이어야 하며 근로자의 경우에는 월 60시간 미만 근로자 중에서 고용보험 미취득자 이어야 합니다.그외에 추가 내용입니다.


- 구직신청을 한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 7조에 따른 급여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받는 사람( 시.군.구청장이 통지한 취업대상자, 자활급여수급자)

- 여성가장 (배우자가 없는 사람, 미혼여성 중 부모가 없거나 부양능력이 없는 사람 등)

- 비진한 예정의 고교 3학년 재학생(소속학교장의 인정이 필요)

- 다음년도 9월 1일 이전 졸업이 가능한 대학교 재학생

- 일용직 근로자로서 2개월 동안의 일용 근로내역일수가 월 10일 미만인경우

- 농.어업인으로서 다른 직업에 취업하려고 하는 사람과 그 가족

- 1개월간 근로시간이 60시간 미만이며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아닌 경우

- 군 전역예정인 중.장기 복무자

- 결혼 이민자와 이주청소년 , 난민인정자 등 입니다.


훈련비 지원내용


훈련비 지원은 일반실업자와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 로 나뉘며 여기서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는 1형과 2형으로 나뉘게 된답니다. 

- 일반실업자 : 최대 200만원까지 훈련비의 20~95%지원 (훈련비의 5%~80% 및 지원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금액은 자기 부담)

-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 

1유형 : 최대 300만원까지 훈련비의 전액 또는 90%지원 (지원 한도금액은는 자기부담)

2유형 :  최대 200만원까지 훈련비의 30%~95%까지 지원 (훈련비의 5~70% 및 지원 한도 를 초과시 금액은 자기부담)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하실수 있습니다. hrd-net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여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비회원으로는 신청이 불가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으셔야 하기에 공인인증서도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등록후 진행을 하다 보면 훈련을 받고 싶은 과정들이 나옵니다. 이부분은 아무것이나 선택을 하셔도 됩니다. 나중에 다른 수업을 들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 이후 동영상 시청이 있는데 동영상은 자동으로 넘겨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번부터 10번까지 다 들어야 하며 한개의 동영상을 다 듣고 나면 다음 영상으로 직접 클릭하여 시청해야 한답니다. 이후 수령하는 방법은 우편으로 하는 방법과 지정된 은행에서 수령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둘줄 하나를 선택하시고 신청후 승인결과가 문자로 오기 때문에 문자를 확인후에 수령하시면 되겠습니다. 

훈련신청

훈련신청은 Hrd-NET를 통하여 하실수 있습니다. 직접 신청을 하고 수강내역과 지원금에 대하여도 체르를 하며 직업훈련을 받을수 있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