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esg 투자란?

by 노을이좋아 2020. 4. 21.

esg 투자란?

국내에서는 코로나사태가 차츰 정리가 되어가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마음을 놓을 단계는 아닌거 같습니다. 해외에서 유입되고 있는 코로나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추가적으로 감염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도 다른 나라에 비하여 우리나라가 코로나 대처를 잘 하고 있는것에 한편으로는 마음이 편하기도 합니다. 요즘 투자에 대하여 공부좀 하다가 esg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설명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우선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i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게 됩니다. 이것은 어떠한 기업에 대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인 영향을 측정하는 주요한 3가지 요인을 뜻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esg투자는 그기업에 대하여 기업의 지속성 및 사회적인 영향들을 고려하여 투자의 대상에서 제외를 하거나 투자의 비중을 줄이는것을 말하게 된답니다.


최근에는 국민연금도 esg 운용을 원칙으로 편입을 시켰습니다. 712조원 가량을 운용중인 만큼 규모가 크며 영향력도 크기 때문에 모두가 주목할 수밖에 없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esg의 경우 주관적인 평가이며 신뢰가 떨어진다고 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국민연금의 경우 정치권에서 개입을 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egs투자의 경우 사회적인 책임을 강조하는 부분에 있어서 수익률을 희생할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꼭 그렇지 만은 않습니다. 지속가능한 기업에 투자를 하는 편이 어떨경우 수익률도 지속적으로 가능 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esg 점수가 높은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esg 투자에 대한 수요도 상당히 많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미국의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약 85%가 지속가능한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 수치는 2017년보다 약 10% 높은 수치가 된다고 합니다. 그러기에 esg펀드에 유입되고 있는 자금역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 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은 규모가 작은편이라고 합니다.

0123


우리나라가 esg에 대해 규모가 작은 이유는 바로 신뢰가 문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관적인 평가 때문인것으로 보입니다. 평가기관이 3곳인데 저마다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혼란을 가져올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분명한것은 esg투자는 현재 세계적인 추세이며 우리나라도 차츰 esg투자에 대하여 눈여겨 보아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채 ETF 투자방법(미국채권)  (478) 2020.04.22
NPL 경매 펀드 투자란?  (165) 2020.04.22
db금융투자 수수료 이벤트  (10) 2020.04.20
패시브 투자 개념과 장점  (6) 2020.04.20
벤저민 그레이엄 현명한 투자자  (4) 2020.04.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