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NPL 경매 펀드 투자란?

by 노을이좋아 2020. 4. 22.

NPL 경매 펀드 투자란?

어제 갑자기 김정은이 수술후 위중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세계가 한번 들썩이는 소동이 일어났습니다. 아직 정확한 사실은 아닌거 같으며 일부에서는 정상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것도 아직 정확한 사항은 아닌듯 합니다. 김정은이 위중하다면 엄청난 일이긴 하지만 그래도 정확한 보도가 아닌건 사실인거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NPL경매 펀드 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NPL 이라는 것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들어보신 용어 일텐데요 NPL이란 금융권에서 개인이나 법인등에게 부동산 등을 통하여 담보로 대출일 진행하고 채무자가 그 대출금을 갚지 못했을때 생기는 부실채권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부동산을 담보로도 하지만 신용을 담보로도 하기때문에 담보부NPL 또는 부담보NPL이라고도 합니다.


NPL 경매로 투자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배당금을 수령하는 목적으로 단기간에 이익을 볼수 있는 방법과 아니면 직접 낙찰을 받아서 세금 감면등을 위하여 사용할 것인지 입니다. 만약 배당금 수령이 목적이라고 한다면 AMC로 부터 NPL을 매입하고 근저당권 명의를 변경하여 제 3자가 낙찰을 받게 되면 매각대금에서 배당을 받으시면 된답니다.




허나 이럴경우에 문제점이 생길수 있습니다. 낮은 가격으로 낙찰을 받을 경우에는 손해를 볼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권리분석을 하여 진행하여야 하며 분석이 되었다면 투자금 회수가 빠르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안전하게 배당 받을수 있는 물건은 흔치 않다고 합니다. 


직접 낙찰을 받는경우에는 론세일, 채무인수, 입찰이행등의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론세일의 경우에 채권최고액을 한도로 잔금은 상계처리하여 대금을 납부하고 소유권을 이전하게 됩니다. 채무인수의 경우 인수 받은후 잔금은 낙찰 받은 후에 지급 하는 방식입니다. 


NPL 경매를 통하게 되면 장점으로 우월적인 낙찰이 가능하게 되며 입찰시에 선순위 임차인의 대한 정보를 입수할수 있기에 다른 일반 입찰자보다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경매는 우선 정확한 권리분석이 최우선 입니다. 때문에 꼼꼼히 검토를 하시는게 중요하답니다.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가지수 선물 거래 시세  (172) 2020.04.25
미국채 ETF 투자방법(미국채권)  (478) 2020.04.22
esg 투자란?  (165) 2020.04.21
db금융투자 수수료 이벤트  (10) 2020.04.20
패시브 투자 개념과 장점  (6) 2020.04.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