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택도시기금 주거안정월세대출 자격조건 및 한도 상세정보

by 노을이좋아 2020. 7. 5.


오늘은 주거안정월세대출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가 장기간 지속이 되면서 경기가 상당히 안좋아 졌습니다. 이로 인해서 기존에 다니던 직장에서 그만두게 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서민들이 먹고 살기가 더욱 힘들어져서 월세조차도 감당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정부지원 주택도시기금 주거안정월세대출로 거주공간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 주거안정월세대출 자격안내


대출자격은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뉘게 되며 공통사항으로는 무주택자이면서 순자삭가액이 2억8800만원 이하 여야만 가능하겠습니다.

<우대형>

- 취업준비생 : 부모와 따로 거주하거나 독립을 하려는 만35세 이하의 무소득자로서 부모의 소득이 년6000만원 이하인자

-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 주거안정월세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1년이내 수급사실이 인정되는 근로장려금 수급자중 세대주

- 사회초년생 : 취업후 5년이내에 만35세이하이며, 부부합산 연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자

- 자녀장려금 수급자 : 신청일 기준으로 1년이내 수급사실이 인정되는 자녀장려금 수급자중 세대주

- 주거급여수급자 :  대출 신청일 현재 주거수급자 중 세대주


<일반형>

부부합산 연소득이 5000만원 이하인자


주거안정월세대출 금리


대출자격에서 처럼 우대형과 일반형이 나뉘는 이유는 바로 금리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우대형은 연 1.5% 이며 일반형은 연 2.5%입니다. 그리고 연체가 발생하게 되면 1일 단위로 계산하여 연체이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대출 한도 및 적용주택


대출한도는 매월 임대료에서 주거급여 지급액을 차감한 금액을 한도로 하고 있으며 매월 최대 40만원씩 2년간 총 960만원을 지원해 줍니다. 


해당주택은 임차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며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에서는 100제곱미터 이하 입니다. 보증금은 1억이하 월세는 60만원 이하이며 무허가건물과 불법건물, 고시원은 대출이 불가능 합니다.


<기타내용>

대출기간은 2년 만기일시상환 방식이지만 2년단위로 총 4회연장을 하여 최대 10년 안에 상황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거급여 대상자로 선정이 되는 경우 기한연장이 안됩니다. 연장시에는 대출잔액의 25%(우대형은10%)를 상환 하여야 합니다. 만약 상환이 어려울경우에는 0.1%의 가산금리가 적용됩니다.

신청방법 및 준비서류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은 주택도시기금 기금e든든 홈페이제에서 가능하고 방문신청은 위 취급은행에서 가능하겠습니다.


<필요서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소득증명서류(홈텍스 소득확인증명서,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등), 확정일자가 받아져 있는 임대차 계약서, 임차건물 등기부

*우대형은 해당 관련 확인서류 첨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