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민금융지원 햇살론17 자격 및 신청조건 상세정리

by 노을이좋아 2020. 7. 1.


최저신용자들이 돈을 빌리기 위하여 자주 찾는곳이 불법사금융 업체 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햇살론17을 마련하여 이런 악순환을 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가 원해서 저신용자가 된건 아니지만 이런분들에게 어는정도 희망이 되었으면 합니다. 

햇살론17


햇사론 17은 최저신용자들을 위한 상품으로 일반 시중은행의 대출이 안되어 연20%이상의 대출을 받을수 밖에 없는 분들을 위하여 지원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뒤에 붙은 17이 이자를 뜻하게 됩니다. 17.9% 이자로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민지원이면서 17.9%가 높다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 이상밖에 못 받는 분들에게는 또다른 희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신청자격 및 제외대상


<신청자격>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연소득 3500만원 이하는 신용등급에 제한이 없습니다. 3개월이상 재직 또는 사업을 하고 계셔야 하며 연금수령자는 1회이상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제외대상>

직업 및 소득이 없는분, 현재 연체중에 있는분, 소득에 비하여 채무가 과다한분, 보증심사에서 부적격자로 분류된분


한도 및 금리 


햇살론 17은 일반보증과 특례보증으로 나뉘게 됩니다. 특례보증의 경우 은행이용이 어렵거나 정형화된 서류구비가 힘든경우 서민금유지원통합센터에서 추가심사를 거쳐서 보증을 승인합니다.

대출한도는 일반보증으로는 700만원 특례보증으로는 최대1400만원 까지 가능합니다.

금리는 연 17.9%이며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 입니다. 여기에 우대금리가 성실하게 상환할시 1년마다 대출기간이 3년인자는 2.5%씩 인하되고 5년선택시에는 년1%씩 인하가 되겠습니다.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상환입니다.


*여기서 서민대출인데 이자가 왜이렇게 비싸냐고 생각을 하실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받아가는 이자는 4%정도 입니다. 나머지 13%는 일종의 보증수수료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매월 보증수수료를 나누어 내신다고 보면 되고 또한 성실변재를 하면 이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3년 평균으로 따지게 되면 15%정도의 이자가 된답니다. 


햇살론17 특례


은행의 일반적인 심사로 지원을 받기 어려운 분들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하여 특례지원을 하실수 있습니다. 대출자격은 동일하며 심사는 상환여력과 비금융정보, 상환의지 및 계획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사를 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400만원까지 이며 심사시에 세부요건은 은행과 동일하나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하거나 재직요건을 미충족 또는 무등록 유점포사업자, 정규증빙이 어렵운 개인택시 운전자, 농업 축산업 임업 어업 종사자를 포함합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일반보증신청 방법과 특례보증신청 두가지 방법으로 진행을 할수 있습니다. 


또한 햇살론17 대출이 가능한지 미리 조회를 해보실수 있습니다. 결과가 승인이 되더라도 실제 대출심사에서는 부결이 날수도 있습니다.

햇살론17 한도 조회하기


취급은행

취급은행별로 근로자만 가능하거나 근로자 사업자 모두 이용할수 있거나 연금사용자까지 확대 되어 있는 은행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모바일 앱으로도 이용할수 있는 은행도 있습니다.

취급은행 : 국민, 신한, 우리 ,기업, 하나,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SC, 씨티 은행 입니다. 특례보증의 경우 전국 29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이용하셔야 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