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 원인 증상 극복방법 총정리 해봅니다.

by 노을이좋아 2020. 6. 27.


가끔 TV를 보면 연예인들의 공황장애로 인하여 방송을 중도 하차 하는등의 기사를 종종 보게 된답니다. 이런 공황장애를 격어보지 못한 분들은 이러한 공황장애가 어떤 병이고 어떠한 증상인지 궁금하실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을증의 경우 글 그대로 평소 기분이 우울하다고 대략 느끼실수 있는데 공황장애는 어떠한 증상과 원인, 극복방법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요즘 연예인이나 유명인사들이 공황장애를 격고 있다면서 언론을 통하여 밝혀지면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일반인들에게 공황장애가 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재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 발작과 이와함께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자기 발생하게 되는 일종의 불안장애의 하나입니다. 의뢰로 상당히 많은 분들이 이로 인하여 괴로움을 격고 있으며 또한 대부분이 치료로서 큰 호전을 보이고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원인


그럼 왜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 원인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유전> - 일반적으로 공황장애 자체를 유전으로 물려받는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흥분을 잘하거나 즉각적으로 반응하는등의 신경 체계를 물려 받았을 경우에 공황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 오랫동안 스트레스가 누적이 되는경우에 이러한 스트레스가 몇년간 지속이 되어 해결이 되지 않고 심리문제로 일어날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소진시키면서 불안과 공황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신경학적 원인> - 교감신경계의 이상으로 공황증사이 발생하는데 교감신경은 부교감신경과 자율신경으로 나뉘게 됩니다. 공황발작이 나타날때 심장의 두근거림과 호흡, 식은땀 등의 증상들은 모두 교감신경의 지나치게 흥분을 하게 됨으로 아드레날린이 과다하게 분비하기 때문에 발생을 하게 된답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에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일상생활이 힘들정도의 고통을 주게 됩니다. 단순한 불편함이 아닌 공포의 수준의 강도로 나타나기에 주의하여 살펴보셔야 합니다.

호흡부족 / 심계항진 / 떨림과 전율 / 땀 흘림 / 숨막힘 / 메스꺼움과 복통 / 마비 / 어지러움과 부동성 / 분리를 느끼는 것과 자신에게서 멀어지는것 / 오한 또는 화끈 달아오름 / 죽음에대한 두려움 /  미치는 것과 제어가 안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공황장애 자가진단


자가 진단의 경우에는 위의 증상중에서 4가지 이상인 경우 공황장애를 의심해 볼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4개 미만의 경우 공황장애로 진단을 할수는 없지만 반복적이라고 한다면 전문의를 통해서 진단을 해보셔야 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될까 우려하거나 자제력을 잃거나 심장마비등의로 죽지는 않을까 우려하는등의 모습이 한달이상 지속된다고 한다면 공황장애로 간주하고 있답니다. 


공황장애 극복방법

공황장애 극복방법은 심할경우에는 전문의를 통하여 치료를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공황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심리적인 부분이 많이 차지 하기 때문에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해줘야 합니다. 생활습관의 변화로 심리적인 또는 체력적인 압박감을 해소시켜줘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피로, 음주, 카페인 섭취등은 더욱악화 시키기 때문에 피해주셔야 합니다. 


< 호흡법>

공황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호흡의 답답함으로 질식할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때 복식호흡과 함께 호흡의 속도를 느리게 조절을 해보세요 천천히 하는 호흡법은 뇌와 신체를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공황장애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아침에 일어났을때 우울감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일어나서 5분정도 복식호흡을 생활화 해준다면 극복하는데 효과적일수 있습니다.

댓글